국민연금 개혁안 및 고갈시기 확인하기

국민연금 개혁안 및 고갈시기 확인하기

2023년 국민연금 인상국민연금 수령 나이 2023년부터 국민연금 수급 나이도 변경됩니다. rarr 만 65세에서 만 63세로 바뀌고 61년생은 국민연금 수급시기가 1년 늦춰진다. 조기노령연금은 당겨 받는 대신 6가 감액되고 만 5862세 때 신청할 있습니다. 연기연금 수령은 늦춰 받는 대신, 연 7.2가 늘어나고 최대 68세까지 늦춰받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지는 안 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예외사항은 존재합니다. 이를 이라 합니다.


imgCaption0
국민연금의 조달방식

국민연금의 조달방식

국민연금보험료 부과방식은 은퇴세대의 급여 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근로세대의 보험료로 조달하는 구조 입니다. 즉, 내가 내는 보험료 나의 몫으로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연금수급자의 급여로 지출됩니다. 그래서 고령화 저출산 시대에 내가 지금 일을 해서 국민연금을 강제로 납부를 하더라도 그것이 나의 연금으로 돌아오지 않으니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급여지출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온전히 보험료 수입에 의존하게 되며, 이같은 경우애 필수적인 보험료율은 ”부과방식비용율”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 5차 재정계산에 의하면 국민연금의 부과 방식비용률은 26.1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몇살부터 받나요?

현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시기는 63세이지만 2033년까지 차근차근히 65세까지 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현재 2030 세대는 65세보다. 더 뒤로 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연금을 받고 있는 수급자는 667만 4천여명으로 전년대비 57만 4천여 명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들에게 나간 연금은 총 34조 2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했습니다. 국민연금의 평균적인 가입기간이 길어지면서 인당 수령액도 많아지는 추세로, 수급자의 수보다.

수급액이 더 가파르게 증가하였습니다.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

지금 시기에 대하여 상의는 어느 정도 방향이 잡혔지만, 이제 필요한 것은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입니다. 오른다면 어느정도로 오를 것이고 받는다면 지금과 똑같이 받을지 더 받을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보험료율은 국민연금 고갈을 앞두고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태가 된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건 보험료율은 오를 것이 확실하고 그렇다면 소득대체율에 대한 조정이 개혁의 관건이 됩니다.

현재 국민연금으로 받고 있는 금액이 용돈 수준 정도로 한 달 생활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것이 세간의 평입니다. 이번 개혁을 통해 보험료율을 올리면서 소득대체율도 같이 올릴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MZ 세대에게 국민연금은 불리한가?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국민연금 제공 계획을 보시면 가입을 안 해야 할 것 같고 국민연금 특징을 보시면 가입을 해야 할 것 같고. 직장을 다니는 근로소득자라면 선택권이 없으니 강제로 국민연금을 가입해야 되겠지만 직장이 없는 상태라면 최소금액 9만 원 정도는 가입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망하지 않는다면 계속 주겠다는 정부의 말을 믿는다면 말이죠. 통계로는 현재의 국민연금 체계를 유지할 경우 2055년에 국민연금 수령 자격이 생기는 1990년대생부터는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한국경제연구원측에서 밝힌 적이 있습니다.

정부는 현행 9인 보험료율을 2025년부터 점진적으로 인상해 2036년에는 15까지 올리고, 수급개시연령을 68세까지 높이자는 제안도 나왔어요.

점점 늘어나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궁금하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은 65세부터 연금 개시가 가능한데요. 연금 개혁이 이루어지면서 과거에는 60세부터 수령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늦춰져 65세입니다. 올바르게 정리해 드리자면 아래와 같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952년 이전 출생 60세부터 연금 수령 1953년 1956년생 61세부터 연금 수령 1957년 60년생 62세부터 연금 수령 1961년 64년생 63세부터 연금 수령 1965년 68년생 64세부터 연금 수령 1969년 이후 출생 65세부터 연금 수령 현재도 연금 개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의 차이점

공무원 연금과 국민연금은 가입대상, 보험료율, 지급받는 연금액이 다릅니다. 공무원연금에는 퇴직금, 재해보상급여가 포함됩니다. 일반기업의 근로자들이 퇴직시 받는 퇴직금을 받는 대신 공무원들의 퇴직금은 공무원연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요율이 18이고 납입기간이 길어 많이 받는다. 단점은 매번 방대한 세금이 투입되어 연금을 보존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의 어른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소득 하위 70인 분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나 공무원 연금 등을 받는 사람들과 배우자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의 조달방식

국민연금보험료 부과방식은 은퇴세대의 급여 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근로세대의 보험료로 조달하는 구조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은 몇살부터

현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시기는 63세이지만 2033년까지 차근차근히 65세까지 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

지금 시기에 대하여 상의는 어느 정도 방향이 잡혔지만, 이제 필요한 것은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