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의 치료방법 4_면역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유방암의 치료방법 4_면역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유방 조직의 세포에서 생겨나는 악성 질환으로,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과 분열에 의해 발생됩니다. 주변 조직을 침범하고 몸의 다른 부위로 전이 될 수 있는 악성종양이 형성되기도 하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여성에게서 훨씬 많게 발생됩니다. (*2020년 우리나라에서 247,952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 그중 유방암(C50)은 남녀를 합쳐서 24,923건이 발생, 모두 암 발생의 10.1%다. 발생건수 남자 117건, 여성 24,806건으로 여성의 암중에서 1위, 연령대별로 40대가 30.2% / 50대가 29.8% / 60대가 19.7% 순입니다.


imgCaption0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는 모의치료 시 사용되었던 보조용구를 이용하여 동일한 자세를 재현한 후 준비된 치료 계획에 따라 시행합니다. 방사선을 탐구출하는 부위는 어떤 수술을 받았는지에 따라 다른데 유방보존술을 받은 경우, 수술을 시행하고 남은 유방에만 방사선을 조사하며 유방을 완전히 절제한 경우, 유방이 제거된 흉벽과 같은 쪽의 겨드랑림프절, 같은 쪽의 쇄골윗부분 림프절 부위를 모두 치료하게 됩니다. 한번의 치료에는 5-10분이 소요되며 총 6주정도의 기간 동안 치료를 받게 됩니다.

출처: 방사선치료의 부작용

방사선치료에 따른 부작용은 시작부터 치료 후 수개월까지 지속되는 급성 부작용과 치료 후 수년 지나서도 발생할 수 있는 만성 부작용으로 구분됩니다. 방사선치료 부작용은 다른 치료와 밀접하게 관련되는데, 선행한 수술 종류나 유무에 따라 발생하다 빈도나 심한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 환자에서 방사선치료에 따른 부작용은 심하지 않아 고령인 경우에도 치료가 힘들어서 방사선치료를 마치지 못하고 중단하는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암이란?

우선 ”암”이란, 신체 세포가 자체적으로 분열과 성장을 하고 사멸하는 과정에서, 유전적 요인이나 후천적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변이를 일으켜 과다하게 증식한 덩어리들 가운데, 천천히 성장하며 다른 부위로의 전이가 없는 ”양성 종양”과, 빨라지는 성장과 주변 조직이나 다른 신체 부위로 퍼져 나가서 진행 정도에 따라 생명까지 위협하는 ”악성 종양”이 있습니다. 이 중, ”악성 종양”을 일컬어 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 항암 치료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유방암 수술 퇴원 후 1주일 후 다시 외래 진료를 받으러 갔다. 수술이 잘됐나 확인하고 암 몇 기파악 듣고, 추후 치료에 대한 안내를 하기 위해서였다. 유방암 제거 수술은 아주 잘 됐고 상해 부위도 잘 아물었다.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일하는데도 지장 없으셨고 컨디션도 좋으셨다. 암은 2기로 진단받으셨다. 수술 전에는 암 크기를 1.6cm로 예상했는데 수술할 때 보니까 2cm 정도로 2기에 해당한다고 하셨습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전이 없어서 암만 깔끔하게 잘 도려낼 수 있었다고 했다. 이 부분이 불행 중 다행… 추후 치료는 항암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항암 치료는 종합혈액내과에서 합니다. 그곳에 예약을 해주셨고 추후 방문 시 항암치료 4회로 결정이 났다. 항암치료 입원 시에는 보호자를 동반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신 간호사선생님들께서 도움을 많게 주신다고 했다.

항암 치료 1차 때는 4일 입원했다.

2, 3차 병원

2차 병원 : 개인종합병원 2차 병원의 강점은 아무래도 접근성이 조금 쉬운 편입니다. 예약이 비교적 수월하고, 빨라지는 시간 안에 의료진을 만나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어요. 3차 병원 : 대학병원 2차 병원에 비해 예약은 어렵지만 타과와의 연계가 가능해서 진료를 시작하기만 한다면 심적으로 불안감이 좀 덜합니다. 내 경우에 이미 한 병원에서 7명의 전문의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암의 종류와 기수에 따라 물론 많은 것이 달라지지만, 암 치료라는 게 그냥 수술하고 집에 가면 끝나는 문제가 아닙니다.

나의 경우에는 그렇다.

출처: 환자들이 일관되게 하는 질문(방사선치료에 대한 잘못된 상식)

방사선치료를 받으라는 말을 들었는데 벌써 뒤늦은 건가요? 말기암 환자만 받는 치료가 아닌가요?대게 방사선치료는 재발률을 낮추거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시행됩니다. 물론 말기암 환자의 증상완화를 위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2. 방사선 치료가 뜨겁거나 아프지 않을까 무서워요.

걱정하지 마세요. 방사선은 아무 느낌이 없습니다. 치료가 누적되면 치료 부위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나 대게 치료 후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3. 방사선 치료 후 몸에 방사선이 남아 있지는 않나요? 가족과 같이 지낼 수 있을지…

안심하십시오. 치료 후 방사선은 몸에 전혀 남아 있지 않고, 주위에 전파되지 않습니다.

4. 유방 수술 후 팔 운동을 하면 안된다는데…

아닙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는 모의치료 시 사용되었던 보조용구를 이용하여 동일한 자세를 재현한 후 준비된 치료 계획에 따라 시행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방사선치료의 부작용

방사선치료에 따른 부작용은 시작부터 치료 후 수개월까지 지속되는 급성 부작용과 치료 후 수년 지나서도 발생할 수 있는 만성 부작용으로 구분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암이란

우선 ”암”이란, 신체 세포가 자체적으로 분열과 성장을 하고 사멸하는 과정에서, 유전적 요인이나 후천적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변이를 일으켜 과다하게 증식한 덩어리들 가운데, 천천히 성장하며 다른 부위로의 전이가 없는 ”양성 종양”과, 빨라지는 성장과 주변 조직이나 다른 신체 부위로 퍼져 나가서 진행 정도에 따라 생명까지 위협하는 ”악성 종양”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