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쉽게 준비했습니다.
A씨는 지난 주말 점심 때부터 윗배가 살살 아파 신경이 곤두섰다. 밥을 너무 빨리 먹어 체했다고 생각했지만, 통증은 점점 심해져 아랫배까지 아파졌다. 식은땀이 나고 으슬으슬 몸이 떨리기 시작한 그는 결국 저녁에 응급실로 향했습니다. 담당 의사는 김씨에게 ‘맹장염’이라고 진단했습니다.A씨같은 모습으로 복통의 범위가 넓어지고 심하게 체한 것 같다면 맹장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맹장염은 급성충수염이라고도 불린다. 사실 맹장과 충수는 엄밀히 말하면 다른 기관입니다. 맹장은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의 일부이고, 충수는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손가락같은 모습으로 뻗어 나온 작은 돌기를 지칭합니다.
맹장염
하복부에 갑작스런 통증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의심되는 질환은 맹장염입니다. 들었기 때문에 가장 부끄럽다는 심정으로 표현합니다.통증이 움직이면 즉시 맹장염을 의심해야 합니다.그 외에도 골반통, 다리 저림,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자궁 외 임신
난자와 정자가 만나 올바른 위치에 착상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난관이나 복강, 자궁경부 및 난소에 착상될 수 있습니다. 아랫배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어지럼증이나 어깨, 목에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적으로는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한 달 뒤쯤 정상적이지 않은 출혈양상을 보이며 빈맥 및 유방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아가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서 계속적으로 자라게 되면 산모가 위험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체소화불량
소화 불량은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먹거나 마신 후에 발생합니다.신체 통증은 일반적으로 상복부에서 발생그렇지만 아래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으로는 속쓰림, 팽만감, 트림, 가스, 쓴맛이 나는 체액 증가 등이 있습니다. 경미한 소화불량은 상당히 빨리 사라지고 -antimedicine.can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근본적인 소화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대장게실염
대장게실염도 오른쪽 아랫배통증을 유발합니다. 대장게실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텐데, 대장게실이란 우리 몸 속의 장기(소장이나 대장뿐 아니라 담낭, 방광, 그리고 위 등) 바깥쪽으로 돌출된 비정상적인 주머니를 말합니다. 증상 자체가 급성충수염(급성 맹장염)과 비슷한 것이 특징이며, 배를 누를 때 통증이 있는 부위에 복부 압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스는 섭취한 음식이 결장에 도달하기 전에 분해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대체로 가스는 방귀나 트림을 통해 배출되게 되지만, 특별한 이유로 이 가스를 참으면 나중에 가스 배출을 할 수 없게 되어 하복이 콕콕 찌르는 통증이 나올 수 있습니다.이러한 분들은 매운 음식과 밀가루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스가 차면 고양이 자세로 따뜻한 손으로 배를 주물러 주면서 가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부종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난소낭종도 오른쪽 아랫배 통증, 골반통 등을 동반합니다. 난소낭종은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의미하는데 원인에 따라 기능성 낭종,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되며, 기능성 난소 낭종은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 중 흔히 발생할 수 있지요. 기능성 난소 낭종의 경우에 대부분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그렇지만, 특징적인 증상은 복통 외에도 복부 팽만과 불편감, 복부 압박 등이 있으며, 골반 진찰 시 만져지거나 골반 초음파 검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저의 자궁근종을 형성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궁근종의 경우에 가족적 경향도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자궁근종을 가진 여성일지라도 50% 이상에선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에 자궁근종의 위치, 수 그리고 크기 등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