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4차 구직활동 및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해야하나요

실업급여4차 구직참여 및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해야하나요

실업급여를 받다가 신분증 시험일 본 것도 구직활동으로 공감 가능하다는 글을 보게 됐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모호하게 되어있어서 고용보험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전화해 봤다. 여기서도 명확히 된다, 안됩니다. 말을 못 해주시고 가능할 것 같은데 구직 보험금 담당자분과 바로 통화를 해보는 게 정확하다고 하셨습니다. 여러 번 통합 시도하다 끝에 드디어 구직 보험금 담당자분과 통화 연결이 됐고, 문의 질문 결과 결론은 공감 가능합니다. 였다. 실업공감 기간 중에 신분증 시험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면야 담당자분과 바로 연락을 해보고 공감 가능하다고 하면 응시 확인서를 받아서 제출하길 추천한다! 응시 확인서는 온라인에서도 시험장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어요.


imgCaption0
구직 보험금 ”구직활동” 인정범위는?

구직 보험금 ”구직활동” 인정범위는?

서두에 언급했듯 실업급여는 자발적 퇴사인 상황에 적극적이라는 구직활동이 인정되어야만 실업급여의 조건에 해당됩니다. 현재 코로나19의 여파로 구직활동에 대해서도 운영방식이 변경된 부분도 있으니 기존 구직 보험금 구직참여 공감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요즘에 간소화된 내용을 기준으로 요건을 충족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는 수급조건에는 ”적극적 구직 활동”을 제일 큰 메타포로 활용하고 있는데, 적극적 구직 활동이란 쉽게말해 면접을 보거나 입사 지원을 한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기업 면접의 경우 면접 증빙문서 (구인공고 필수+임용 담당자 명함, 면접 확인서)을 지참해야 하는데요. 단 지인 소개 등의 구인 공고가 없는 경우 면접 확인서를 제출해야 인정됩니다.

실업급여4차 구직활동

제가 4차 구직활동으로 온라인 취업특강이 되냐고 물었던 이유는 수급자격 신청을 할 때까지만 해도 1~3차는 취업특강으로 할 수 있지만, 4차는 동영상 강의가 아닌 실제 구직참여 증빙자료가 있어야 한다고 전달 받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기존처럼 취업특강으로 대체가 되니 한결 부담이 덜해졌습니다. # 단, 온라인 취업특강좌 경우 지난 3차 시기만 해도 고유한 강의를 최대 2회 까지 반복 수강 해도 구직 인정이 되는 룰이었지만, 현재는 최초 수강하는 강의만 인정된다고 합니다.

# 구직 보험금 온라인 취업특강을 매 회차 진행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고용보험에서 중간 중간 노출되는 이슈를 수정 보완하면서 진행 방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하는 시점의 방법과 여러분이 신청하는 시점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꼭 한번 더 확인하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일 당일에 응시 확인증명서 받는 방법

이번 해 치른 3개의 시험일 중에 기능사 필기를 제외한 기능사 실기, 뉴스 필기시험에서는 감독관이 첫번째 안내사항을 말씀해 주실 때 응시 확인서가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봐 주셨습니다. 몇몇 분이 손을 들었고 체크를 하신 후에 시험이 끝나고 나갈 때 응시 확인서를 주셨습니다. 따로 요청하지 않아도 돼서 편했는데 첫 차례 기능사 필기시험에는 그런 말씀이 없으셨다. 이 당시에는 나도 필요가 없는 상태라서 따로 요청을 하지는 않았었다.

감독관마다. 다른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응시 확인서가 필요합니다.면 시험일 시작 전이나 끝난 후에 감독관에게 요청하면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검색을 해보니 어떤 분들은 응시 확인서를 받는 대신 수험표에 감독관 사인을 받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2023년 5월부터 변화하는 구직 보험금 변경내용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이번 해 5월부터 변화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지난해 7월부터 적용은 되면서 있던 것인데, 이번 해 5월부터는 모든 수급자에게 적용이 됩니다.

변경내용1. 재취업참여 공감 횟수2. 수급자별 구직참여 인정방식3. 재취업참여 인정방식

지금까지는 모든 구직 보험금 수급자에게 수급기간 동안 재취업참여 및 횟수와 범위를 동일하게 적용해 왔어요. 그러나 이제는 구직 보험금 반복, 혹은 장기 수급자에게는 합니다.

단, 만 60세 이상과 장연인 수급자에 대해서는 을 적용하게 됩니다. 현행에서는 모든 수급자가 4주에 1번 재취업활동을 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5월부터는 일반/반복/장기/만 60세 이상 및 장애인으로 구분되어 다른 기준이 적용됩니다.

자격증으로 실업공감 신청 방법

구직 보험금 신청서 작성 시 구직참여 외 활동사항에서 기타(직업적성검사, 선원 구직등록 등)으로 눌러 주고, 세부내역에는 국가기술자격시험응시 (신분증 발행기관, 자격증명)을 입력해 주고, 제출서류란에 응시 확인서를 첨부해 주면 됩니다.

매번 묻는 질문

구직 보험금 ”구직활동”

서두에 언급했듯 실업급여는 자발적 퇴사인 상황에 적극적이라는 구직활동이 인정되어야만 실업급여의 조건에 해당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4차 구직활동

제가 4차 구직활동으로 온라인 취업특강이 되냐고 물었던 이유는 수급자격 신청을 할 때까지만 해도 13차는 취업특강으로 할 수 있지만, 4차는 동영상 강의가 아닌 실제 구직참여 증빙자료가 있어야 한다고 전달 받았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일 당일에 응시 확인증명서 받는

이번 해 치른 3개의 시험일 중에 기능사 필기를 제외한 기능사 실기, 뉴스 필기시험에서는 감독관이 첫번째 안내사항을 말씀해 주실 때 응시 확인서가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봐 주셨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