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실손보험,실비보험 청구 방법 서류 입원 비용 적용 1세대,2세대,3세대,4세대
실손보험,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으신 경우, 보험사로부터 4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을 권유받으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장단점과 함께 실손보험을 세대별 비교해보고, 그 전환이 유리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보험, 실비보험이란 보험자가 현실 부담한 의료비를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제 2의 건강보험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분들이 가입해서, 현재는 총 3천만명에 육박하는 가입자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로 자기가 어떤 세대의 실손보험을 가입한 것인지, 4세대 실손보험이 어떠한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보험료 차등제
가장 큰 특징은 보험료 지급 규모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된다는 점입니다. 즉, 계약 갱신 전 1년간 비급여 지급보험금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할인받거나 할증받는 방식입니다. 할인이나 할증은 매년마다. 재평가되기 때문에 누적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비급여항목을 많이 사용할수록 보험료를 같이 오른다는 것입니다. 이는 실손보험을 이용하여 도수치료, 비타민 주사 등의 비급여 치료를 과다하게 진료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과거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즉, 진료비 청구를 할 때 10만원의 비급여항목이 발생한경우 기존에는 2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실손보험으로 받을 수 있었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3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해야 합니다.
1 일반상해의료비의 경우 사고일로부터 보상기간이 180일입니다.이 보상기간이 지나면 동일한 사고로 입원하거나 통원을 하더라도 보상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연골 파열로 수술을 하게 됐고 재수술등 과정에서 180일이 훌쩍 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장기간이 지난 이후의 치료비, 수술비의 경우 모두 본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사고의 내용이 다르면 다른 사고로 봐준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합니다. 손가락이 부러진 경우와 차문에 찧어서 손가락이 부러진 경우는 다른 사고라고 보고 각각의 보상기간을 설정하게 됩니다.
4 면책기간과 보상기간이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질병통원의료비와 질병입원의료비는 동일한 질병에 관하여 첫 차례 통원 혹은 입원한 때로부터 1년 간만 보상을 해줍니다. 그 이후로는 180일 동안 면책기간이 됩니다. 이 면책기간 동안에는 동일한 질병으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대신 면책기간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질병으로 입원이나 통원을 하는 경우에는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년이라는 보상기간이라도 한도가 있습니다. 통원에는 횟수일수의 한도가 있습니다.
1년이라는 기간 안이라도 각 질병당 30회 한도까지 보상이 됩니다. 1년 안이라도 30회가 넘어가면 보장이 어려우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1세대 실손이더라도 조건없이 병원 많이 가면 유리한 것이 아닙니다.
가입 시 특약이 5가지 있었음
질병입원의료비특약, 질병통원의료비특약, 상해입원의료비특약, 상해통원의료비특약 마지막으로 일반상해의료비특약이 있었습니다. 이중 일반상해의료비특약은 1세대 실손보험에만 있는 특약입니다. 질병연관된 특약은 질병입원의료비특약, 질병통원의료비특약 두 가지를 조건없이 가입해야 했습니다. 상해 연관 특약은 선택가능했습니다. 상해입원과 상해통원의료비 특약을 세트로 가입할 것인지 일반상해의료비특약으로 가입할 것인지 둘 중 한 세트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일반상해의료비특약은 말 그대로 상해를 보상해 주는 특약입니다. 입원과 통원에 구분이 없습니다. 즉 일반상해의료비특약 하나만으로 입원과 통원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기 부담금이 없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이 유리한지
4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은 개별적으로 유리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경우 눈에 보이는 혜택이 눈에 보이지 않는 단점보다. 작아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실손보험은 부담하는 병원비를 보장받는 것이 목적이므로 기존세대의 실손보험이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사자가 임신을 추측하고 있는 경우에는 임신연관 내용을 기존세대의 실손보험은 보장받을 수 없으며,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하고 병원에도 자주 가지 않는 경우에는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를 부담될 수 있습니다.
즉, 이런 경우에는 4세대 실손보험이 보다.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료 차등제
가장 큰 특징은 보험료 지급 규모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된다는 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과거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4 면책기간과 보상기간이
질병통원의료비와 질병입원의료비는 동일한 질병에 관하여 첫 차례 통원 혹은 입원한 때로부터 1년 간만 보상을 해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