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계좌란 특징과 장단점, 연금저축과의 다른점 분석
YouTube SummaryTax 이 세율이 별로 낮아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다른 세율 하고 비교했을 때 굉장히 낮은 세율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세율 혜택은 10년 이상 동안 연금으로 받아야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만일 10년보다. 기간이 짧아지거나 하면 연금 소득세가 아닌 등등 소득세로 분류되어 16.5를 납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금을 수령할 때에는 무요건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연금으로 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하자. 세금을 최대한 아낄 수 있는 연금의 조건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어요.
퇴직금과 연금저축은 해당되는 세법이 다르다
연금저축은 매번 400만원까지 세액공제해주는 상품입니다. IRP는 단독으로는 매번 700만원까지 공제가 되고, 연금저축에 400만 원을 넣을 경우 700만 원에서 400만 원을 제하고 남은 300만 원에 대하여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세금 생각하면 연금예금 먼저 하고. 그 다음에 IRP를 해라.
IRP 계좌를 만들 때에는 여러 군데에서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여기에 들어있는 돈을 연금으로 받을 때에는 하나의 계좌로 합쳐야 합니다.
그래서 55세 이후에는 연금저축계좌랑 IRP 계좌를 합칠 수 있는데, 가능하면 그러지 않을 것을 권합니다. 계좌를 합치면 내가 낸 연금저축금액과 퇴직금이 한 통장에서 섞이게 되고, 돈이 나오는 순서가 정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 합친 계좌는 다시 분리할 수 없습니다..
연금저축IRP를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살다. 보시면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다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연금을 도중에 해지하게 되면 불이익이 크다. 중도 해지할 경우 연금소득세가 아니라 등등 소득세를 내게 되는데, 납입액뿐 아니라 납입액으로 발생한 이익까지 포함해서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사실상 세제 혜택은 없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금저축과 IRP는 꼭 55세 이후까지 묶여도 되는 돈을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간에 인출하거나 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연금을 중도 해지할 경우 어떤 일이 생기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봅시다. 사례자는 근로수입이 연봉 6천만 원인 근로자입니다. 올해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 연 700만 원을 연금에 불입을 했다. 그리고 이 700만 원에 대하여 2% 운용수입이 발생했다.
연금저축과 IRP에 매월 얼마를 넣어야 할까?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연금저축과 IRP에 얼마씩 넣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두 상품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표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최우선으로 연금저축과 IRP는 공제율은 같지만, 세액공제한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입니다. 22년과 비교하여 23년에 세액공제한도 200만 원씩 증가하였습니다. 그래서 2023년 기준으로 연금저축은 연 600만 원까지, IRP는 연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IRP 세액공제한도 900만 원의 의미는 연금저축을 포함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900만원 중에서 연금저축을 600만 원 내에서 설정하고 남은 금액은 IRP를 통해 채워야 합니다. 당연히 사람마다.
IRP와 연금저축은 따로 관리하는 것이 더 좋다
통장 관리의 불편함 때문에 IRP와 연금저축을 합쳐서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가능하면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을 권합니다. 바로 돈의 인출순서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넣은 돈마다. 꼬리표가 붙어있는데, 어떤 꼬리표가 붙어있는지에 따라서 인출 순서가 달라진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1번 꼬리표는 바로 세액공제를 넘어서 넣는 돈입니다. 이 돈은 연금으로 저축할 때에 아무런 세금 혜택을 받은 게 없습니다..
그래서 이 돈이 처음 인출 대상에 들어가며 추가적인 세금을 떼지 않습니다. 2번 꼬리표는 퇴직소득세입니다. 퇴직소득은 낮은 세율로 과세합니다. 연금형태로 수령할 경우 세금 혜택이 많습니다.. 3번 꼬리표가 붙은 돈은 바로 과세대상 소득입니다. 세액공제를 받은 금액 및 운용수입이 발생한 금액입니다. 이 돈은 조건에 따라서 연금소득세 혹은 등등 소득세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가장 마지막에 인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과 연금저축은 해당되는 세법이
연금저축은 매번 400만원까지 세액공제해주는 상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IRP를 중간에 해지하게
살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과 IRP에 매월 얼마를 넣어야
연금저축과 IRP에 얼마씩 넣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두 상품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