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쓰는법 및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지방쓰는법 및 차례상 차리는 방법

수려한 세상(펌)/고운글(펌) =*=신위(神位) 신위(神位)라 함은 고인의 영혼 즉 신을 모시는 곳을 말하는데 종래에는 지방으로 모셨으나 지금은 많은 자택에서 영정(사진 혹은 초상화)을 모시고 지내고 있습니다. 기제사의 본 뜻이 고인의 별세한 날을 추모하는 의식이라고 하였으니 그 추모하는 정을 제대로 고취시키려면 고인의 생시에 모습이 그대로 나타난 사진을 모시는 것이 예법(禮法)에 없다고 하여 탓할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별세하신지 오래되어 사진이 없을 경우에는 지방을 쓰겠지만 생전에 사진 한 장씩은 꼭 찍어 두었다가 별세한 뒤에 상례의 영좌나 제사의 신위로 모시도록 하였으면 합니다.

옛날에는 중국에서 들어온 철저한 유교 의식에 따라서 위호(衛護)라고 하여 사대부가(士大夫家)에서는 집집마다. 사당(祠堂)을 짓고 역대 조상들의 신주를 모시고 수많은 제사를 지내야 하였으나 지금은 세상살이가 많게 달라졌으니 세속을 따르는 것도 좋겠습니다.


· 설날 추석 차례 축문
· 설날 추석 차례 축문

· 설날 추석 차례 축문

풍속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질문 의미를 잘 알지 못 하는 상황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파악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 외워서 고하지 않는 한 글로 쓰고 고해야 합니다. 한자 축문은 중국 주자의 주자가례, 예를 들어 학생부군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분들을 학생부군이라 칭하는데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님 등에 막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 것을 우리들이 쓰다.

보니 엉터리 축문이 많고 현대 시대에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다 않고 기제사 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제사 지내는 순서

1. 상 차리기제사상에 지방 혹은 사진을 올리고 음식을 차립니다. 2. 강신(조상님 모시기)모든 참석자는 제사상 앞에 나린히 섭니다. 제주 – 제사상 앞으로 나와 꿇어앉아 향을 피웁니다. (제주는 보통 아들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사 – 제주에게 술을 한잔 따라 줍니다. 제주-모삿그릇(빈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습니다. (술잔 잡는 법: 왼손을 사용하여 잔 받침대를 잡고, 오른손을 사용하여 잔을 잡는다. )제주-두번 절합니다.

3. 참신(조상님께 인사)참석자 전원 –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합니다. 4. 초헌(조상님께 인사)제주 – 향을 피웁니다. 집사 – 남자 조상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부어줍니다. 제주 – 모삿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습니다. 제주 – 반 넘게 남은 술을 집사에게 줍니다. 집사 – 술잔을 밥과 국 사이에 놓고 젓가락을 식품 위에(2열) 놓습니다.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

묘제란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로 지역에 따라 부르는 용어가 다릅니다. 시제, 시사, 시향, 묘사, 회전 등으로 불리운다. 집안에 따라 방법에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집안에서 지내는 기제사와 거의 동일합니다. 그런데 야외라는 특수성에 따라 진설하는 과정이나 술을 올리는 횟수 등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지내는 제사가 혼백을 위하는 것이라면, 묘제는 묻힌 신체(체백)를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묘제는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를 부르는 말입니다. 영남 지방의 경우 시제 혹은 시사, 기호지방에서는 시향이라고 부른다. 그 이외에도 묘사, 회전 등 여러 용어가 있습니다. 회전은 lsquo;회전제사(會奠祭祀)rsquo; 혹은 lsquo;회전지제사(會奠地祭祀)rsquo;라고도 하는데, 문중 성원이 시조 혹은 파시조(派始祖), 입향조(入鄕祖)의 묘소에 모여서 지내는 제사를 부르는 말입니다.

차례의 순서

1. 분향재배(焚香再拜) 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을 사용하여 향불에 분향을 한뒤 절을 두 번합니다. 2.강신재배(降神) 강신이란 신위(神位)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입니다.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않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본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함이요, 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라 합니다. ) 3. 참신(參神) 참신이란 강신을 마친 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2번 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합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설날 추석 차례 축문

풍속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질문 의미를 잘 알지 못 하는 상황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파악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사 지내는 순서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란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로 지역에 따라 부르는 용어가 다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