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월세 세금혜택 및 소득공제 조건 및 방법 완벽정리

2023년 연말정산 월세 세금혜택 및 소득공제 조건 및 방법 완벽정리

매월 납입했던 월세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종합소득요건은 총임금액 7천만원 이하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입니다.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세대원 가능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아니면 기준시가 3억 이하 주택오피스텔, 고시원 포함을 임차하기 위해 지급하는 월세액으로 연 750만원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총임금액 5,500만 원 이하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이하자는 월세액의 12를 750만 원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 4,000만 원에서 4,500만 원으로 상향됨에 따라 조금 더 대부분의 사람들이2p의 추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답니다.


imgCaption0
공제 증명서류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공제 증명서류

근로자의 주민등록표 등본임대계약증서 사본 및,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주택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연말정산 시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공제 증명서류를 제출. 월세액 세액공제는, 연말정산 기간에 근로하고 있는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습니다

월세 세금공제 대상이 아닌 경우, 월세액 소득공제 혜택 받기 총 급여 7천만 원 초과인 경우,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1년간 낸 월세액에 대해 아무런 공제를 받지 못하면 억울하죠. 월세도 현금 사용과 비슷하게 현금영수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신청을 통해 소득공제를 받으면 조금이나마 절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월세 지급 현금영수증 발급받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월세 지급을 임차인 명의로 현금영수증 발급을 한 번 신청하면 월세 계약 종료일 동안 매달 월세 지급일에 국세청에서 현금영수증을 자동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발급내역은 홈택스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rarr 상담제보 rarr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rarr 임대인 주민번호, 월세지급액, 지급일자, 계약 종료일 입력 후 임대 계약 계약서를 첨부 자료에 등록 후 신청 만약 임대 계약 계약 연장 등 변경 사항이 있다면 다시 신청을 해야 하고 월세 세액공제는 중복 종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에서 제외됩니다.

무주택 세대원이 월세 공제받는 방법

월세 세액공제의 경우 무주택 세대주가 공제받지 못한 경우 세대원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정 요건에 충족해야 합니다. 1, 월세 계약서상 계약자가 세대원 명의 여야 함 2, 세대원이 해당 주택에 실제 거주해야 함 3, 집주인에게 월세를 세대원이 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계좌이체 영수증, 현금영수증 등 필요함 위에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세대원이 월세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전입신고 이후 지불한 월세에 대해서만 연말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집주인의 사업자 등록 여부와 상관 업고 집주인의 동의나 확정일자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10종합소득금액 6,000만 원 이하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12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이하 공제율에서 급여 5500만 원 이하 종합소득금액이 작년까지 4,000만 원 이하였는데 올해부터 500만 원이 늘어나 4,500만 원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연 750만 원입니다. 연 750만 원은 월세로 하면 1달에 62만 5천 원까지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연 750만 원이 넘는 월세금액은 세금공제 금액에서 제외됩니다.

주의할 점

월세액 세액공제는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한 기간에 지출한 비용만 공제 가능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2017년부터는 근로자 본인뿐만 아니라, 기본공제대상자가 계약한 경우도 포함되었구요.임대차계약서상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가 같아야 됩니다. 단, 2014년부터는 확정직선 받을 요건이 삭제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는 월세금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와 중복해서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는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액

이렇게 조건을 만족한다면, 연 750만 원 한도안에서, 월세 지급액의 15 아니면 17의 세액공제율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5,500만 원종합소득액이 4,500만 원 이하일 경우 17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제 증명서류

근로자의 주민등록표 등본임대계약증서 사본 및,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주택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연말정산 시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공제 증명서류를 제출.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 세대원이 월세 공제받는

월세 세액공제의 경우 무주택 세대주가 공제받지 못한 경우 세대원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의할 점

월세액 세액공제는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한 기간에 지출한 비용만 공제 가능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