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네이버, 카카오 실적 정보
네이버의 주가 전망에 대한 최신 정보를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에서도 기술주가 여전히 높은 애정을 받고 있다고 해서 국내 기술주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는 네이버도 계속 애정을 가지게 되지만 최근 주목해야 할 네이버의 주가 추정 핵심 포인트를 확인하면서 네이버 주가 전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규모의 포털 사이트인 NAVER를 중심으로 커머스, 광고, 웹툰, 결제, 라이브 서비스 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1위 플랫폼 기업이며 비슷하게 국내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플랫폼 생태계를 설립하고 있는 카카오와 함께 국내 기술주로 1위의 자리를 다투고 있는 기업입니다.
환율로 인한 순이윤 감소
당기순이익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은 환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1,500억 원의 등등 이익을 냈지만, 올해는 달러화 급등으로 채권과 차입금에 영향을 미치면서 1,336억 원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근본적인 사안은 아니지만, 지난 2년간 분기당 1000억 원에서 5000억 원 사이를 오갔던 순이익과 비교하면 긍정적이지 않은 추세입니다.
네이버 주가, 21만 원까지 오르다
엇갈린 실적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주가는 21만 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일차적으로는 예상보다. 좋은 실적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 상승에는 두 가지 중요한 요인이 더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첫 번째는 주주 환원 정책입니다. 네이버는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과 실적 발표를 통해 3에 달하는 자사주 중 1를 매해 소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2년 평균 연결 잉여현금흐름FCF의 1530를 매해 현금 배당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두 가지 결정은 모두 투자자 친화적인 정책으로, 주주들의 환영을 받을 것입니다. 네이버가 곧 출시할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엑스도 주가에 호재로 작용합니다. 충격적인 ChatGPT의 데뷔와 달리 네이버와 같은 국내 플랫폼 기업들은 지금까지 AI로 애정을 끌지 못했습니다.
지배 구조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네이버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의견에 그러니까 이해진님이 동일인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분 구성에 의하면 자사주가 약 8.45로 1대 주주, 국민연금공단이 약 8.29로 2대 주주 등 여러가지 재무적 투자자로 구성되어 있는 펀드형 회사에 가깝습니다. 다만, 네이버가 자사주를 통해 유치한 사업 협력사를 실질적으로 이해진 님의 우호 지분으로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동사는 2002년 부터 배당하였으나 실질적으로 2011년부터 연속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 11년간 연속으로 지급하였고 2022년 발표는 아직 대기 중입니다. 연속 스타트 후 매해 평균 25씩 발전하는 깜짝 놀랄만한 상황입니다. 상승은 11회 하락은 2회입니다.
ROEPER
위에서 말씀 드렸던 2021년 1분기 회계상 이윤 반영 이슈로 2021년 ROE, PER은 참고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2022년 예상 ROE 및 PER을 참고했을 때는 이전보다. PER이 개선되는 것은 긍정적인 태도로 보이나, ROE가 한 자릿수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부분은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최근 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36.17, 당좌비율은 97.68, 유보율은 147,528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100 이하, 당좌비율현금성 자산 비율은 100 이상, 유보율여유 자금은 높을수록 좋은 수치로 볼 수 있는데요, 네이버는 전년 대비 부채비율은 감소하고 당좌 비율, 유보율은 증가함에 따라 재무 안정성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주가 전망
네이버의 주가를 전망하는 증권사의 평균 목표주가는 약 50만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여전히 상승할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증권사들의 평가 문서를 살펴보시면 네이버의 주가 전망에 대해 더 이상 이전과 같이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네이버나 카카오 등의 플랫폼 기업들에게 큰 수혜가 돌아가고 있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한 수혜가 점점 빠져나가고 있으며 그에 그러니까 광고나 이커머스 시장으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액이 줄어들고 클라우드 사업 역시 KT나 NHN 등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큰 기대를 거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네이버가 대규모 연봉인상을 한 차례 더 진행하면서 인건비로 인한 실적 타격도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환율로 인한 순이윤 감소
당기순이익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은 환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주가, 21만 원까지
엇갈린 실적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주가는 21만 원까지 상승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배 구조
네이버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의견에 그러니까 이해진님이 동일인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