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5가지 차이점 완벽정리 및 합리적 선택하기
자동차 구매 시 할부, 리스, 장기렌트를 잘 모르시고 고민만 하시다가 잘못된 선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량을 현금 박치기로 차를 소유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자금에 여유가 없는 분들이 많으니 구입자 상황에 맞게 어떤 방법을 써야 본인에게 맞는 선택인지, 더 이득인지를 쉽게 찾아보고 선택하셔서 비용 절감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할부는 모든 분들이 알다시피 현금에 여유가 없으나 월 고정 수입이 있을 때 스스로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내에 이자를 계산해서 일부 현찰 납부 후 남은 금액을 이자와 함께 내며 차의 소유권은 본인입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자동차리스 장기렌트카 차이
자동차리스 가장 큰 차이점은 자동차 번호판입니다. 자동차리스의 경우 일반자동차와 동일한 번호판을 달기 때문에 외부적으로 티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리스는 자동차의 소유가 운전자로 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과 세금을 운전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험의 설정을 마음껏 할 수 있고 보험의 이력이 지속되기 때문에 보험금 할인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리스는 해마다 주행거리 등의 제한이 없으며 차량의 선택폭이 다양합니다.
거기에 여러가지 프로모션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장기렌트카는 저희가 많이 이해하는 하, 허, 호 등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차량과 차이가 있다는 이유 때문에 조금 꺼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비용처리를 해야 하는 사업자
사업자의 경우, 앞에서 언급한 장기렌트와 같이 장기리스도 유리합니다. 선택의 기준은 사업자의 운영 환경, 재무 상태, 세무 전략, 차량 이용 패턴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사업자 중에 대표자분들의 경우 장기렌트는 잘 이용을 안합니다. 감명깊은 “하허호” 번호판 때문이기도 하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리스에 비해 장기렌트가 더 비싸기 때문입니다.
대표자분들이 구매를 알아보는 차량 대부분이 고가의 세단이나 SUV이기 때문에 부가세 공제대상 차량이 아니므로 렌탈보다는 리스를 최애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비용처리 부분에 있어서는 장기렌트나 장기리스 동일한 조건으로 비용처리가 됩니다. 장기렌트가 더 유리하다, 장기리스가 더 유리하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비용처리를 해야 하는 사업자
사업자는 차량에 대한 리스 혹은 장기렌트 비용을 사업비로 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금 절약 효과를 볼 수 있고, 차량 구입비로 나갈 큰 금액을 다른 사업에 투자하는 기회비용 활용 측면에서도 혜택이 됩니다. 이 사업자 강점은 장기렌트만의 혜택이 아닙니다. 리스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렌트나 리스 모두 사업자에게는 유리한 선택이 되는 것입니다. 사업자는 차량 리스나 장기렌트 비용을 사업비로 인정받아 소득세 감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한다면 부가가치세, 취득세, 자동차세 등 여러 세금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의 경우 월별로 지불하는 렌트료에 세금이 포함되어 있기에 어려운 세금 계산 및 납부 과정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차량을 직접 구입하는 것은 큰 초기 투자가 필요합니다.
사고 가능성이 많은 초보운전자 혹은 운전미숙자
장기렌트와 리스의 큰 차이점은 보험료와 자동차세에 있습니다. 특히 보험료에 있어서 장기렌트와 장기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어서 사고 가능성이 많은 초보운전자나 운전미숙자에겐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먼저 사고부분에 대한 장기렌트의 내용입니다.
사고처리 및 이력 안남음 : 앞서 말했듯이 장기 렌트는 렌트 타는 것이니 렌터카 회사가 소유자이고, 보험도 렌터카 회사가 대량으로 보험을 가입하고 차량 렌트비에 반영되기 때문에 보험료 일반 보험료보다.
싸면서, 책정한 보험료도 패키지로 묶여 고정되어 상승하지 않습니다. 즉, 사고가 나도 보험료 상승이 없습니다.는 말입니다. 또한 사고 내역이 본인 이력으로 남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운전 경력이 적어 운전에 미숙하거나 자주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큰 혜택이 되는 것이 장기 렌트입니다.
구매와 리스, 렌트
결국 리스나 렌트도 나중에 인수하게 된다면 나머지 금액이 생각보다. 상당하게 나오기 때문에 전체적인 총 구매 금액을 생각하면 신차를 할부 구입하는 것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즉, 각자 현재 여건에서 적절하게 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운전경력이 짧고 사고를 자주 냈다면 보험료 비쌀 것입니다. 그럴 경우 보험료 절약할 수 있는 렌트가 유리합니다. 또한 장거리 운전이 많고, 여러 사람이 타야 하는 영업용 차라면 렌트가 유리하죠. 반면에 개인 혼자만 운행하고 운전경력도 길고, 보험료 저렴한 상태이면서 하, 허, 호가 싫다면, 적은 초기 비용으로 차량을 운행할 수 있는 리스가 좋겠죠. 할부 구매도 마찬가지입니다.
리스나 렌트 싫고 그냥 내차 타는 게 좋다고 한다면 할부구매로 가면 됩니다. 어느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고 자기 상황에 잘 맞는 것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리스 장기렌트카 차이
자동차리스 가장 큰 차이점은 자동차 번호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용처리를 해야 하는
사업자의 경우, 앞에서 언급한 장기렌트와 같이 장기리스도 유리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용처리를 해야 하는
사업자는 차량에 대한 리스 혹은 장기렌트 비용을 사업비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