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연말정산퇴직정산 계산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왔다. 올해부터 달라진 부분이 많아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에 따라 꼭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 1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는 근로소득자가 본인 및 부양가족의 소득공제데이터를 인터넷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 이 서비스는 2023년 1월 15일부터 시작하며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빠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공제항목별 지출명세를 조회하고 출력하거나 전자문서로 다운로드합니다.
4 접속방법 국세청홈텍스 연말정산간소화 조회발급 연말정산 으로 검색합니다.
연말정산 때 꼭 챙겨야 할 소득, 세액공제
1 지속해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는 병원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세법 연관 장애인공제가 가능합니다. 2 발달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 역시 세법 연관 장애인에 포함됩니다. 3 부양가족 공제 시 소득금액 100만 원을 초과하는 만 60세 미만 부모님부터 만 20세가 넘은 자녀까지 해당하면 의료비 공제만 가능합니다. 4 소득금액 1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해당 부모나 자녀는 의료비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기부금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5 장애인보장구, 교복구매, 종교단체 기부금 등이 간소화서비스에 조회되지 않아 공제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맞벌이남편과 아내의 의료비는 유리한 쪽에서 공제받을 수 있으며 부모자녀등 2 사람 이상 소득 있는 가정도 의료비를 유리한 사람 쪽으로 몰아서 공제받을 수 있어요.
요양병원 비용 차이 나는 이유
요양병원의 입원 비용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크게 정 액수가와 비급여 항목 때문인데요. 정 액수가의 경우 환자의 상태나 진료받는 내용에 따라 진료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재활치료가 필요하거나 치매를 앓고 있다면, 정액수가 외에 추가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염병 혹은 위중한 상태로 인해 중환자실에 입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급여 항목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비용을 정하는데요. 당연히 병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혹은 고급병실 이용 등이 비급여 항목에 해당합니다. 비급여 항목의 경우 요양병원 홈페이지에서 공표하고 있으니 이를 무요건 확인하고 비교하여 비용 부담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및 한도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본인 및 부양가족 의료비는 유형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하게 되며, 해당 구분한 금액에 따라 공제한도 및 세액공제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본인, 65세 이상, , 건강보험 산정특례자 의료비 의료비 전액 15 세액공제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의료비 전액 20 세액공제 난임 시술비 의료비 전액 30 세액공제 그밖에 의료비 상기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의료비로 총소득 3를 초과할 경우 최대 700만원 한도 15 세액공제 총 집계된 의료비 금액이 공제문턱인 총급여의 3를 초과할 경우 공제가 이뤄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의료비 전액 한도초과 금액이 있더라도 총합산 의료비는 무요건 총급여의 3를 초과해야 합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장기요양등급을 받고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장기요양급여의 본인부담금은 월별 보험료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의 일반가정의 경우 요양비의 20만을 부담하는데요. 본인부담금은 일반가정 20, 감경대상의 경우 12, 그리고 8의 보인부담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본인부담률은 개인별 장기요양 이용계획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양기관 입소 비용 공단 지원 80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과 같이 형편이 어려운 경우에 해당합니다.
검증 및 고찰
1 실수로 잘못하면 세금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세법 개정으로 인해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전환되는 항목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하여야 합니다. 3 월세액 공제대상자 범위와 청약예금 및 주택청약종합예금 납입한도 확대, 퇴직연금 세액공제 증대 등 변경사항이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4 부양가족 인적공제 소득요건 완화로 인해 고소득자가 혜택을 보는 일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5 자녀 인적공제와 의료비교육비기부금 등 특별공제 항목이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바뀐 부분을 잘 살펴야 합니다.
6 보장성보험료와 연금계좌납입액도 12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7 월세 세입자라면 최대 75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는 점도 참고 하여야 합니다. 8)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과거 15%에서 10%로 줄어든다. 9 빠진 부분을 잘 검검하여 13월의 월급을 잘 챙기도록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때 꼭 챙겨야 할 소득,
1 지속해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는 병원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세법 연관 장애인공제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비용 차이 나는
요양병원의 입원 비용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크게 정 액수가와 비급여 항목 때문인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의료비 세액공제 및 한도
본인 및 부양가족 의료비는 유형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하게 되며, 해당 구분한 금액에 따라 공제한도 및 세액공제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