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증권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다음 증권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Daily 투자일지주간 투자 유행 주간 투자 유행 23년 3월 3주 차 금융위기 우려에도 금리 인하 예측에 반등한 증시 지난주 하락 이후 반등했던 한 주였습니다. SVB 예금주를 보호해 주겠다는 미국 금융당국의 빠른 결정에 시장은 반등했으나, 유럽 은행 파산 위험에 불안함이 유지되었습니다. 미국 10년 물 국채 금리는 3.4로 하락했습니다. 은행 파산이 금융 전반적인 위기로 이어질지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경기 침체와 금리와 같은 경제 지표를 보면서 보수적으로 투자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주식시세표 보는 법
주식시세표 보는 법

주식시세표 보는 법

종목명 주식을 발행한 회사의 이름을 말하며 간편한 거래를 위해 종목별로 하나의 코드번호를 부여하고 있습니 다. 그리고 코드번호 옆에 쓰여 있는 알파벳C는 주식의 액면가를 구분하는 기호입니다. 액면가 A100원, B200원, C500원, D1,000원, E2,500원, 무표시5,000원

주가 : 주식시세표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는 주당 주식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가는 시장이 완료 전 마지 막으로 거래된 주식가격입니다.

등락은 전일에 비하여 가격이 올랐거나 내린 정도, 시가는 당일 중에 처음 형성된 가격, 최고가는 당일 중에 체결되었던 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 최저가는 가장 낮은 가격을 개별적으로 나타냅니다. 장기적인 주가 움직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최근 60일간 혹은 52주의 최고, 최저 가격종가 기준을 게재하는 신문도 있습니다.

선물상품의 종류
선물상품의 종류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선물상품의 종류

선물계약의 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에 따라 크게 고전적인 1차 상품선물commodity futures과 금융선물financial futures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전적인 1차 상품선물은 농축산물, 임산물, 비철금속, 귀금속, 에너지 등을 거래대상 품목으로 정하고 있으며 금융선물은 통화, 금리, 주가지수 등의 금융상품을 거래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본시장capital market은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자본시장은 기업과 정부 등이 장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라는 넓은 관점에서 은행의 시설자금 대출 등 장기 대출시장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주식과 채권이 발행되고 유통되는 증권시장을 말합니다. 이중 주식시장은 주주권을 표시하는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기업은 장기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는 자금을 운용합니다. 주식을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은 기업의 자기자본으로 전환되어 기업활동의 기초가 되며, 주식의 소유자는 주주로서 지분만큼 소유권을 갖습니다.

자본시장 주식, 채권 등 장기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금융시장기업이 주식을 발행시장에서 매각하고 나면 이 주식들은 조직화된 증권시장에서 거래됩니다.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은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KOSDAQ), 장외주식호가중개시장(제3시장)이 있습니다.

단기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은 만기 1년 미만인 단기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자금시장 혹은 화폐시장money market이라고도 합니다. 가계, 기업, 금융기관 등이 일시적으로 여유 있는 자금을 운용하거나 미흡한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입니다. 인원은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몰라서 현금을 갖고 있으려고 하는데 이 경우 해당 자금의 이자 수입을 포기하는 셈 입니다. 하지만 단기금융시장이 발달하여 있으면 여유 현금이 생길 경우 안전성과 유동성이 높은 단기 금융상품에 운용하고 자금이 일시 미흡한 경우 단기 채무증서를 발행하여 조달함으로써 현금보유에 따른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파생금융상품시장이란?

투자자들은 여러가지 금융상품을 분산하여 보유함으로써 가격변동에서 오는 위험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투자의 다양화만으로 위험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첫번째 여러가지 금융상품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돈이 있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방식으로 자산을 분산시켜야 위험이 줄어드는지 찾아내는 것도 그리 쉽지 않습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좀 더 효율적으로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것이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 입니다.

파생금융상품의 가격은 채권, 주식, 외환 등 기초가 되는 상품의 가격변동에 따라 파생적으로 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생이란 말이 붙은 것인데, 일반적인 파생금융상품에는 선물(futures), 옵션(option), 스왑(swap)이 있습니다.

등등 특징

다음증권 my 증권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즐겨찾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종목이 괜찮다, 혹은 나중에 다시 보고 싶습니다. 할때는 이용하시면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로그인을 해야지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관심등록으로 설정해 놓고 다시보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증권 앱은 없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증권과 다음증권은 완전히 성질이 다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식시세표 보는 법

종목명 주식을 발행한 회사의 이름을 말하며 간편한 거래를 위해 종목별로 하나의 코드번호를 부여하고 있습니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선물상품의 종류

선물계약의 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에 따라 크게 고전적인 1차 상품선물commodity futures과 금융선물financial futures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기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은 만기 1년 미만인 단기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자금시장 혹은 화폐시장money market이라고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