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60세 이후 납입, 임의계속가입 제도

국민연금 60세 이후 납입, 임의계속가입 제도

전업주부도 임의가입으로 국민연금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월 최소 9만 원에서 최대 47만 1천 원까지 납부 가능하며 스스로가 편한 금액으로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어요.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라면 최소금액인 9만 원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수입이 있는 사람만 납부하게 되어있습니다. 직장인은 물론 사업주가 절반 부담하고 스스로가 절반 부담하는 형태로 납부하고 있고, 주부라고 해도 부업이나 등등 소득이 있는 경우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국민연금을 납부합니다.

소득이 없어서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은 아니지만 노후의 연금소득을 위해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제도가 국민연금 임의가입입니다.


imgCaption0
MZ 세대에게 국민연금은 불리한가?
✅이사이트에서는 올해의 대출금리 저렴한곳을무료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2023 대출금리 저렴한곳 추천합니다.

더알아보기


MZ 세대에게 국민연금은 불리한가?

국민연금 제공 계획을 보시면 가입을 안 해야 할 것 같고 국민연금 특징을 보시면 가입을 해야 할 것 같고. 직장을 다니는 근로소득자라면 선택권이 없으니 강제로 국민연금을 가입해야 되겠지만 직장이 없는 상태라면 최소금액 9만 원 정도는 가입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망하지 않는다면 계속 주겠다는 정부의 말을 믿는다면 말이죠. 통계로는 현재의 국민연금 체계를 유지할 경우 2055년에 국민연금 수령 자격이 생기는 1990년대생부터는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한국경제연구원측에서 밝힌 적이 있습니다.

정부는 현행 9인 보험료율을 2025년부터 점진적으로 인상해 2036년에는 15까지 올리고, 수급개시연령을 68세까지 높이자는 제안도 나왔어요.

10년 의무가입 기간을 60세까지 채우지 못하면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

임의가입을 하더라도 가입이 늦거나 소득이 미흡한 등의 이유로 10년의 가입기간을 다. 채우지 못할 수 있는데요. 60세 이후에도 보험료 계속 내고 10년을 이수하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이것이 바로 임의계속가입입니다. 임의계속가입을 하더라도 만 65세 전에 10년을 채우지 못한다면 반환일시금 수령으로 전환됩니다. 반환일시금이란 연령이 만 60세에 도달, 사망, 국적상실, 국외이주 사유로 국민연금에 더 이상 가입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연금수급요건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의미하죠. 반환일시금으로 수령할 경우에는 지금까지 납부한 보험료에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과 임의계속가입에 대해

국민연금은 한국의 사회보험제도 중 하나로, 국민들의 노후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국민연금은 근로자들의 급여에서 일정한 비율의 보험료 제한하여 운영됩니다. 이 보험료는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들이 부담하며, 본인의 소득에 따라 지불하게 됩니다. 국민연금에는 여러 종류의 가입자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임의계속가입자입니다. 임의계속가입자란 근로자 혹은 자영업자로서, 국민연금가입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지만 자율적으로 가입한 경우를 말합니다.

임의계속가입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국민연금을 탈퇴할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자의 경우,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의 9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보험료는 지역가입자 스스로가 부담하게 됩니다. 기준소득월액은 임의계속가입자의 월 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하며, 이를 기준으로 보험료 계산됩니다.

실제 예상 연금 수령액

실제 수령 사례를 보기 위해 우리 집 사례를 들어보겠다. 아내는 직장을 다니다가 아이가 생기면서 일을 그만두었다. 이후로는 국민연금 납부가 중단된 상태였다. 국민연금은 최소 10년 이상 납부해야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아내는 이조건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임의가입형태로 재가입해서 연금수령기간을 채우기로 했다. 첫번째 아내는 최소금액인 월 9만 원으로 가입했다. 돈이 65세까지 장기로 묶이는 점을 고려했다.

또 국민연금은 공적연금으로 적게 낸 사람이 더 받고, 많이 낸 인원은 덜 받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납부 금액을 적게 가져가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몇 차례 보험료 납부한 후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합 연금포털에서 예상 연금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예상 보험료는 월 83만 원으로 조회되었습니다. 매년 약 천만 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아내는 8년간 직장에서 근무한 상태여서 예상 수령액이 좀 높게 나온듯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MZ 세대에게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제공 계획을 보시면 가입을 안 해야 할 것 같고 국민연금 특징을 보시면 가입을 해야 할 것 같고.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년 의무가입 기간을 60세까지 채우지 못하면 어떠한 방식으로

임의가입을 하더라도 가입이 늦거나 소득이 미흡한 등의 이유로 10년의 가입기간을 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과 임의계속가입에

국민연금은 한국의 사회보험제도 중 하나로, 국민들의 노후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